매니지먼트에서 외형적 요소는 특히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스타들은 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존재이므로 외형적 요소가 일차적인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 스타매니지먼트의 역할들을 구체적으로 보면 스타 관리, 시장 전략 수립, 스케줄 관리,
현지법인으로 SM JAPAN, ASIA, USA가 있다.
현진영을 비롯해 H.O.T., S.E.S., 신화, Fly to the Sky,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의 연예인, 작곡가등을 배출하였고, 최초로 스타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내세우고자 한다
(2) 경영철학
S.M.은 The Future of Culture Technology를 경영철학으로 삼고, Culture Technology의 Leader로써 가장 앞선 문화 Contents와 Entertainer를 창조해냄으로써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하고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려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기업이 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매니지먼트가
전략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스타탄생과 마케팅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우리나라 연예매
니지먼트사의 대다수는 안타깝게도 영세성과 전근대성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 수준이다.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대부분은 소규모경영으로 주먹
구구식 경
매니지먼트사’, ‘스타 산업’의 순서로 살펴보도록 한다.
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➀ 제품전략
가. 스타교육 시스템
현재 우리나라 연예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특성은 연예기획사에서 연예인을 직접 발굴하여 전속시키고 육성, 관리하여 데뷔시키는 일본식 연예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방
연예인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가장효과적인 방법이되었다.
때문에 매니지먼트도 자연히 방송출연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다루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볼때가수들은 방송에 많이 나가인지도를 높이고 가요순위프로그램에서 높은순위를 차지할수록 스타성이 높아지고 음반판매의 증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이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하기 까지, 이수만은 S.M. Entertainment를 설립하여 주먹구구식 운영에 그쳤던 음반 기획사를 확고한 수익 모델을 가진 체계적인 기업의 영역으로 올려놓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끊임없는 스타 발굴과 세계 시장을 향한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매니지먼트에 대한 정의인 것이다. J.L.Massie, 『Essentials of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1979, p.4.
결국 매니지먼트는 어떤 집단에서 행해지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스타산업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스타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
연예인을 관리 양성하는 연예매니지먼트사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연예매니지먼트는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스타’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부터 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절한 문화 컨텐츠와 결합시켜 시장에 공급하는 일체의 행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경영과학의 모든 관심사를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예로 H.O.T의 중국 진출로 한류열풍에 불을 붙였고, SM Japan을 설립하여 일본시장에서 활동하는 S.E.S와 보아의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끄는 여건을 마련했다.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커뮤